✒️ 글또 10기

글또 10기를 시작하면서

mallin 2024. 10. 10. 20:47

# 글또를 하게 된 이유 

원래 글을 쓰는걸 좋아해서 글또에 관심을 계속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알람 신청을 해두었는데 9기는 너무 바빠서 보내고 10기도 학교 때문에 바빠서 다음에 할까 하다가 마지막 기수더라구요 !!!!!

이건 놓치면 안되지라는 생각으로 글또 10기 후다닥 지원했습니다 (지원도 하루전에 후다닥한 건 안비밀)

삶의 지도도 후다닥 쓰고 (https://soyeon-devlog.tistory.com/15)

제출 후 합격자 발표일이 되었는데 메일이 안오길래 떨어졌나보다 ,,, 하고 우울해하고 있었는데 

대전으로 가는 기찻길에서 하나의 문자가 왔더라고요

알고보니 연락 메일을 주로 쓰는 메일이 아니라 일년에 한번 들어가볼까 말까한 메일로 적어뒀던 것 

하지만 붙었다니 기차에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ㅎㅎ

 

 

 

# 글또를 시작하는 다짐

마지막 기수인 만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은 당연하게 있고, 글또를 하면서 가장 이루고 싶은 일은 바로 글쓰는 습관 들이기 입니다. 

벌써 2년 전인 2022년에 기술 블로그 쓰는 것도 재밌고 얻는 것도 너무 많아서 쓰는 걸 굉장히 좋아했는데, 이직을 성공하고 회사에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 쓰는 것을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다보니 글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어떤 형식으로 써야할지도 까먹었습니다. 

결심해서 안되는 거라면 누군가의 강요나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글또가 가장 완벽한 기회인 것 같습니다. 

2주에 한 번씩 글을 쓰고, 이 글을 쓰는 걸 습관화 시켜서 글또가 끝나더라도 2주마다 한 개의 글을 쓸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 계획

원래 계획을 세울 생각이 없었는데 글또 다짐을 작성하신 분들의 글들을 살펴보니깐 주차별로 어떤 글을 쓸지 정리해두신게 있더라고요.

주마다 어떤 걸 할지 생각해서 적는게 아니라 주차별로 쓸 글의 주제가 정해져 있으면

1. 글을 쓰기도 쉽고

2. 주차별 글의 연관성도 가지고 

3. 공부도 더 자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제 나름대로 주차별 글의 주제를 잡아 봤습니다 (물론, 변경될 확률 99% 이긴 합니다 ㅎㅎ)

노션에 만들어서 정리해놨고, 주제 선정의 기준은 개발 관련해서 궁금했던 내용들로 구성해보았습니다. 

 

2주차에서 3주차는 Spring Batch 관련 글로 준비해보려고 하는데요. 

이전 회사에서 처음으로 Spring Batch 를 사용해서 미션을 달성하는 코드도 짜보고, 회사 어떤 분이 Batch 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언젠가는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기회가 없더라고요.

Spring Batch 의 세계가 굉장히 방대하긴 하지만, 이번에 살짝 발을 담가 볼까 합니다. 

 

4주차에서 5주차는 k8s 관련 글로 준비해보려고 하는데요. 

이것도 이전 회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k8s 를 도입하기도 하고, 관련해서 스터디도 했었는데 직접적으로 정리를 하지 않으니깐 머릿속에 남는 기억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회사를 다녔을 때의 기억들을 최대한으로 가져와서 4주차에는 개념을 작성해보고, 5주차에는 간단하게 실습하는 과정을 담아볼까 합니다. 

 

6주차에서 9주차는 인덱스부터 Lock 에서 이어져서 트랜잭션과 @Transactional 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하는데요. 

DB 에서 가장 기초적이지만 중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인덱스와 Lock 의 기초를 한 번 더 다지고, 실제로 사용하는 트랜잭션과

Spring Boot 에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실습을 통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10주차에서 11주차는 애증의 테스트 코드인데요. 

회사를 두개를 다녀봤지만, 두군데 모두 테스트 코드를 짠 적이 없고 항상 테스트 코드를 도입해야 한다 말로만 하다가 일정에 쫓겨서 제대로 짜본적이 없습니다. 개인 공부를 할 때도 마찬가지이구요

테스트 코드의 세계도 굉장히 방대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발을 한 번 담가보겠습니다 ㅎㅎ

 

어떤 주제를 하다가 너무 양이 많고, 재미있으면 그 주제로 계속 글을 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 마무리

벌써부터 글을 쓸 생각에 두근두근하네요. 

계획대로 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글또 내부에서는 2주에 한 번씩 글을 작성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소모임이나 커피챗등의 만남도 굉장히 활발하더라고요. 

극 I 성향이라서 지금까지 살아보면서 커피챗을 한번도 안해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서 커피챗도 한 번 이상 하는게 목표입니다. 

일단 시작을 거창하게 해봤는데 아래사진처럼 되질 않길 바라며 ... 

모두들 아자잣 화이팅 !!!! 💪